비주얼에 심쿵한 K-POP 뮤직비디오 6가지 장면

2022. 5. 16. 14:43브랜드문화 BRAND│CULTURE

반응형

우리나라는 나 없이도 잘 돌아간다. 특히 한국문화는 음악,영화등 장르를 넘어 모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큰 성과 및 파급력을 만들어내고 있다. 기업과 국가, 그리고 자기 자리에서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모두가 한 단계씩 내딛는 걸음을 함께 느끼고 있는 중이다. 서로의 발전이 맞물려 상호작용을 만들어 내고 있다. 

 

K-POP, 해석하면 한국음악, 조금만 더 파고 들면 한국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음악 컨텐츠(국가는 다양한 듯하며 아직 아시아인에게까지만 열려 있는 것 같다)의 발전 또한 비약적이며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는 말에 해당하는 줄은 모르겠지만 아무튼 쉽게 보지 못한 퀄리티 높은 뮤직비디오의 비주얼 장면을 선정해 보았다. (선정기준은 아무 기준 없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내 마음이니 양해부탁.)

 

내가 가끔씩 보려고 작성한 글임. 모든 이미지 출처는 유튜브 공식 뮤비이며, 비교적 몇 년 된 뮤직비디오들을 선정했다. 클릭하면 음악감상 ㅆ가능.

 

 

 

ON THE GROUND - 로제(블랙핑크 / 2021)

 

on the ground 2021 MV @youtube

 

2021년 공개한 블랙핑크 로제의 첫 솔로곡 on the ground. 노래 자체도 매력적이지만 특히 마지막 부분 꽃밭을 날아오르는 장면은 그 어디서 보기 힘든 명장면이다. YG 뮤직비디오 특유의 영어 간판과 자동차, 자동차 폭파등 진부한 클리세를 보여주다가 마지막에 나오는 이 장면은 색감뿐만 아니라 곡 멜로디와도 매우 잘 어울리며 정말 하늘을 날아오르는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다만 얼굴 보여주느라 이 장면을 너무 짧게 보여주는 것은 조금 아쉽다. 

 

 

ANTI - 지코(2017)

 

지코 안티(2017) MV @youtube

 

2017년 지코가 발표한 곡 안티. 전체적으로 어두운 장면 중 미키마우스 탈을 쓰고 자신과 대화하는 모습과 마지막에 변기로 승천(?)하는 장면 변화는 꽤 인상적이다. 

 

 

INSTAGRAM - DEAN(2018)

 

instagram - 딘(2018) MV @youtube

 

한참 열일하던 dean이 2018년 공개한 곡 instagram. 딘의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나는 비주얼에는 그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히 묻어난다. 노래 자체도, 뮤직비디오 자체도 좋지만 처음 시작할 때 보여주는 장면 전환은 매우 감각적이며 음악을 맛깔나게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하다. 요즘은 뭐하는지 조용하네.

 

 

팔레트 - 아이유(2017)

 

palette IU(2017) MV @youtube

곡을 발표할 때마다 레전드찍고 있는 아이유의 palette 2017년 곡이다. GD가 피처링했는데 그보다도 노래와 뮤직비디오의 완성도가 워낙 높다 보니 하나의 문화를 만들어냈다. 5년이 지난 지금 다시 봐도 언제나 새롭고 멋진 뮤직비디오. 

 

 

가라사대 - 비와이(2019)

 

GOTTASADAE - BewhY (2019)

 

마치 어두운 영화 한 장면을 보는 듯한 비와이의 가라사대(2019) 뮤직비디오. 이렇게 꾸준하게 성장하는 아티스트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계속해서 좋은 곡을 발표하고 있는데, 그의 뮤직비디오는 돈타령, 사랑타령이 아닌 비와이만의 철학을 담고 있으며 그것은 전에 보기 힘든 비주얼로 표현되고 있다.  

 

 

HELLO BITCHES - CL(2015)

 

hello bitches- 씨엘(2015) @youtube

 

이게 나온 지 벌써 7년이 됐다니 정말 믿기지 않을 정도이다. 곡을 발표했을 당시 K-POP인이 아닌지 사람들이 궁금해할 정도로 퍼포먼스에 맞춘 노래이지만 CL이 만든 이 곡과 뮤직비디오는 그녀가 아티스트로서 어떤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는지 확실히 보여준 작품이었다. 

 

 

반응형